본문 바로가기
미술 예술

고대 로마시대 미술

by 하늘이5 2023. 7. 15.
반응형

요약글 : 고대 로마시대 미술에 대하여 알아본다. 건축으로 판테온 시전, 조각으로 황제와 제국의 상징하는 조각, 회화는 주로 공공건축물에  다양한 색상과 세밀한 디테일로 표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고대로마시대미술
아름다운 판테온 신전

목차

(1)서론

(2)본론

    1)로마시대 건축

    2)로마시대 조각

   3)로마시대 회화

(3)결론 

서론

로마시대 미술은 기원전 509년부터 476년까지에 발전한 미술 양식을 말한다. 고대로마 제국은 그 발전 초기에는 그리스 문화에 큰 영향을 받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로마제국만의 독자적인 미술 양식으로 발전하게 된다. 로마시대 미술은 건축, 조각, 회화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본론

1) 로마시대 건축

판테온신전

로마시대 건축은 크고 장대한 건물과 구조물을 자랑한다. 로마 포럼은 로마의 중심에 위치한 공공 광장으로, 정치, 상업, 사회적인 활동의 중심지였다. 다양한 건물과 성소, 기념비 등이 포함되어 있다. 거대한 타원형 경기장인 콜로세움은 전통적인 로마의 투기와 관련된 투기 경기를 개최하는 장소로 사용되었다. 판테온 신전은 원형 건물로, 대형 돔과 오쿨루스(구멍)가 있다. 신들에게 제물이나 예배를 바치는 공간으로 사용되었다. 트라야누스의 원주는 로마의 황제인 트라야누스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건설된 거대한 기념비이다. 기둥은 화려한 조각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전투와 관련된 장면을 나타내고 있다. 바티칸 시티는 로마 근처에 위치한 국가로, 성 피에르 대성당과 시스티나 성당 등으로 유명하다.

 

2) 로마시대 조각

로마 시대 조각의 유명한 예시로는 데이비드(David)와 같은 영웅상, 고대 신들인 주피터(Jupiter), 베누스(Venus), 아폴로(Apollo) 등의 조각상 등이 있다. 이러한 조각들은 로마의 건축물과 함께 도시의 장식적인 요소로 주로 사용되었고, 로마의 정치, 종교, 예술적인 면모를 보여준다. 로마인은 공공의 장소에 여러 명의 동상을 세우는 것을 좋아했으며, 이들 동상은 주로 로마 제국의 황제들이나 유명한 인물들을 상징하였다. 로마의 조각은 실제의 형태와 움직임을 현실적으로 재현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으며, 섬세한 디테일을 갖추었다. 로마 조각에서는 대리석이 주로 사용되었으며, 이외에도 화강암, 대리석, 청동 등 다양한 재료가 활용되었다. 로마 조각은 기능적이고 공공의 목적을 갖는다. 특히 황제와 제국의 권력을 상징하는 역할을 하였다.

 

3) 로마시대 회화

로마시대 회화는 다양한 주제와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작품들은 주로 벽면이나 천장에 그려졌으며, 로마의 공공 건축물이나 빌라, 공중목욕탕 등에서 발견되었다.
로마시대 회화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그림의 사실적이고 자연스러운 표현이다. 인물, 건물, 풍경 등을 실제와 유사하게 그렸다. 또한, 깊이와 투영을 표현하기 위해 선형 원근법을 사용하는 등 기술적인 발전을 보였다. 신화, 일상생활, 정원이나 경치 등 다양한 모티프를 사용했다. 다양한 색상과 세밀한 디테일로 장면을 표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결론

로마시대미술은 로마 제국의 확장과 번영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권력과 근대성을 상징하는 작품들이 많이 생산되었다. 이러한 작품들은 고대 로마 문화의 특징과 역사적으로 이해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사용되고 있다. 오늘날에도 로마시대 미술은 예술사 연구와 고대 문화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