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글:
고대 이집트미술은 한마디로 신을 향한 미술이라고 정의 할수 있다. 나일강 유역에 형성된 미술로서 조각, 벽화, 고대미라 등 다양하다. 특히 건축분야에서 피라미드와 스핑크스가 거대한 상징물로 기록되고 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이집트 문화
2) 이집트 미술
3. 결론
서론
고대 이집트 문화는 주로 나일강 유역에서부터 형성되어 위대한 문화적 유산을 가지고 있다. 이는 그들의 예술, 종교, 건축, 문학, 음악, 의학 및 철학 등 다양한 영역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그들은 획기적인 조각, 벽화, 고대 미라 등의 예술 작품을 창조했다. 건축 분야에서는 피라미드와 스핑크스가 거대한 상징물로 기록되고 있다. 과학적 발전을 이룩한 현대에서도 밝히지 못하는 기술적인 탁월성과 예술적인 소양을 보여준다.
본론
1) 이집트 문화
이집트 문화는 다신교 신들과 파라오를 섬기는 문화 속에서 발전했다. 이집트 미술만의 독특한 기법들이 발달하게 되었는데 사물의 형태나 본성이나 특징을 묘사하는 일이다. 현존하는 자료는 거의 묘의 벽화이고 생명의 힘은 영원하다는 믿음은 죽은 자가 생활하기 위하여 묘실 내에 현세를 재현하는 모습을 가지고 있었다. 부조도 마찬가지이다.
이 형식은 왕조문화의 발생과 동시에 결정되었다. 벽화는 진흙 연와의 벽이나 바위벽에 정제한 점토 또는 석고질의 모르타르를 바르고 그려진 것이었다. 이집트 회화사의 성쇠는 정치적 번영의 역사와 맥락을 같이한다. 선왕조 시대에는 암벽화나 토기 표면의 장식이 있고 그 말기인 히에라콘폴리스 벽화에는 권력자의 도상 표현에 있어서 이집트 양식의 기초를 볼 수 있다

2) 이집트 미술
이집트 역사의 미술 세계에서는 현실의 생동감은 그리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이들 미술의 정면성의 불변성은 3,000년 동안 반복되었다. 이집트 회화의 특징은 원근법의 결여에 있다. 물체 묘사에 있어서 측면과 정면의 반복이다. <헤지레의 초상>의 경우 머리는 옆면에서 볼 때 정확하게 볼 수 있기에 측면 모습을, 사람을 볼 때 눈을 먼저 보기 때문에 정면으로 그려져 있다. 어깨와 몸통은 정면이며 허리에서 아래 부분은 다시 측면이 되고 엄지발가락에서 위쪽으로 연결되는 발의 윤곽선도 분명하게 그렸다. 동물은 기본적으로 측면이다.
크기 대한 불변성 또한 뺴 놓을 수 없는데 인물의 크기는 신분에 따라 달라진다 파라오는 큰 거인처럼, 시종들은 작은 난쟁이처럼 묘사함으로써 원근법은 느껴질 수 없다.
안료는 흑은 그을음으로, 청은 구리 계통으로, 녹은 녹색 글레이즈의 분말로, 적은 자토, 황은 황토, 백은 석회 등이 사용되었다. 백은 기쁨을, 흑은 재생을, 적은 악마를, 황은 신성을 녹은 활력을 의미하여 이러한 법칙에 따라서 종교적인 공예품의 색상이 결정된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일반적인 회화는 화가가 관찰한 대로 자연스럽게 채색되었다.
또한 <네바문의 정원>은 이집트인의 엄격한 규칙을 잘 보여 주는데 나무는 측면에서 본 것처럼 표현하고, 연못은 위에서 내려다 본 것처럼 그렸으며, 연못 속에 있는 물고기와 새들은 옆모습에서 본 것처럼 그렸다.
결론
이집트 미술의 특징은 정면성의 불변성이다. 세계어느나라에서도 찾아볼수 없는 독특한 아름다움이다. 이집트는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유적지와 박물관을 많이 가지고 있다.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집트의 피라미드와 고대 신사와 신전, 그리고 난타 등의 전통적인 문화 행사는 이집트를 찾는 이유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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